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급여실수령액계산기라는 말 들어보셨나요

급여실수령액계산기라는 말 들어보셨나요? 월급 실수령액 계산기로 불리는 이 사이트는 직장인이라면 누구나 궁금해 하는 내 월급 실수령액을 알아볼 수 있는 곳입니다. 연봉과 부양가족수 등 간단한 정보 입력만으로 쉽게 자신의 월급 실수령액을 알 수 있어서 많은 사람들이 이용하고 있죠. 하지만 최근엔 각종 세금 인상 및 공제 항목 증가로 인해 실제 수령액과는 차이가 있다는 지적이 나오고 있습니다. 그래서 오늘은 제가 직접 인터넷 검색 결과 중 정확도가 높은 자료를 토대로 실제로 받는 금액과 얼마나 차이가 있는지 알아보겠습니다.

연봉 3000만원이면 월 실수령액은 얼마인가요?
위 사진은 2019년 1월 4일 현재 네이버 검색창에 ‘월급 실수령액 계산기’라고 검색했을 때 나오는 화면입니다. 총 5개의 사이트가 나오는데요, 모두 같은 조건(부양가족 2명, 비과세액 10만원)으로 설정해서 비교해보겠습니다.
우선 첫 번째 사이트에서는 약 250만원을 받을 수 있다고 나옵니다. 두 번째 사이트에서도 마찬가지로 약 250만원으로 나오네요. 세 번째 사이트 역시 약 250만원입니다. 네 번째 사이트에선 약 247만원이 나온다고 합니다. 마지막 다섯 번째 사이트 또한 약 247만원으로 나왔습니다. 그렇다면 과연 진짜로는 얼마를 받을까요?
실제로도 위 표와 같이 거의 비슷한 수준으로 받고 있었습니다. 다만 국민연금 보험료율 상승분 반영 시 조금 달라질 수 있겠네요.

국민연금보험료율이란 무엇인가요?
국민연금보험료율이란 근로자가 납부해야 하는 연금보험료의 비율을 말합니다. 올해 7월부터는 국민연금 보험료율이 기존 9%에서 11%로 오르게 되는데요, 이렇게 되면 매달 내야 하는 돈이 늘어나니 부담이 될 수밖에 없습니다. 특히 저처럼 아직 사회 초년생인 경우라면 더욱 그렇겠죠. 다행히 이번 달까지는 현행 그대로 9%이니 참고하시기 바랍니다.

4대보험 가입자별 혜택은 어떤 게 있나요?
건강보험 - 건강보험 적용 대상 질병 발생 시 치료비 지원 고용보험 - 실업급여 지급 산재보험 - 업무상 재해시 보상금 지급 국민연금 - 노후 대비 보장성 강화
이렇게 다양한 혜택이 있으니 잊지 말고 챙기시기 바랍니다.

오늘은 우리가 회사로부터 받게 되는 월급 실수령액에 대해 알아보았습니다. 물론 상황에 따라 조금씩 다를 수 있겠지만 대부분 큰 차이는 없다는 걸 알 수 있었습니다. 앞으로는 이러한 점을 감안하셔서 합리적인 소비 하시길 바라겠습니다. 감사합니다.